발간사
머리말
제1장 광고산업의 구조와 특성
1. 광고산업의 구조
2. 광고산업의 특성
제2장 한국 근현대 광고와 미국과 일본의 영향
1. 개화기의 광고(1876~1910
2. 일제강점기의 광고(1910~1945
3. 해방 이후의 광고(1945~
4. 마치며
제3장 연표로 보는 영상제작의 역사
1. 영화산업의 태동기
2. 현대광고를 출발시킨 TV영상
3. 4대 매체의 등장
4. 영화산업의 쇠퇴와 흑백 TV의 전성기
5. 흑백에서 컬러 영상으로의 전환기
6.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시스템으로의 전환기
7. 디지털 미디어 시대
8. 영상혁명과 1인 미디어 시대
9. 마치며
제4장 광고와 미디어렙의 변천
1. 미디어렙 제도의 의의와 공영 미디어렙의 태동
2. 한국에서 공영 미디어렙 체제의 발전
3. 다매체 시대에 공영 미디어렙이 직면한 도전
4. 미디어 다변화와 신유형 광고에 따른 미디어렙의 진화
5. 미디어렙을 둘러싼 정책 과제
6. 마치며
제5장 정부광고의 변천
1. 정부광고 업무 대행의 역사
2. 정부광고 제도의 변천
3. 정부광고 규모의 변화
4. 정부광고와 수탁기관 역할의 확장
5. 마치며
제6장 광고 관련 단체의 기능
1. 광고단체 설립의 필요성
2. 광고단체의 역할과 기능
3. 광고단체의 설립과 발전과정
4. 우리나라의 주요 광고단체 현황
5. 우리나라 광고단체 발전을 위한 제언
제7장 광고심의 제도의 현재와 미래
1. 광고심의 대상의 두 가지 차원
2. 광고심의 제도의 최근 변화
3. 현 광고심의 제도의 제 문제
4. 광고심의 제도의 개선 방안과 제언
제8장 광고규제의 이론 및 현황과 과제
1. 광고규제의 이론적 배경
2. 한국 광고규제의 현황
3. 광고규제의 문제점과 과제
제9장 북한의 광고 현황과 향후 과제
1. 북한의 일반 현황
2. 북한의 광고 현황
3. 남북 광고 교류를 위한 향후 과제
제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