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한국어 출판에 즈음하여
서론
제1장 언어는 어떻게 습득되는가?
1.1 언어 정보 처리의 구조
1.2 제2언어 습득 모델
1.3 뇌과학적 설명의 가능성
제2장 언어 습득에서 주의의 역할
2.1 주의와 인지의 메커니즘
2.2 선택적 주의: 학습에서의 작용
2.3 선택적 주의: 뇌와 인지의 메커니즘
2.4 의식과 주의의 측정 방법
2.5 뇌과학적 관측의 전망 - 최적의 뇌활성화 상태에 대해
제3장 언어 이해의 메커니즘
3.1 정보 처리의 구조
3.2 스키마 이론
3.3 인터랙티브 모델
3.4 새로운 상향식 처리 이론
3.5 레벨트의 모델
3.6 읽기와 듣기의 메커니즘
3.7 언어 능력이란
3.8 뇌과학 데이터의 필요성
제4장 언어와 워킹메모리
4.1 워킹메모리란
4.2 2저장소 모델
4.3 워킹메모리와 선택적 주의
4.4 제1언어의 워킹메모리
4.5 제2언어의 워킹메모리
4.6 워킹메모리와 뇌
4.7 뇌과학 데이터의 필요성
제5장 언어와 뇌
5.1 언어와 뇌 연구의 역사
5.2 뇌의 구조
5.3 언어 처리의 뇌
5.4 제2언어와 뇌
5.5 의식과 뇌
5.6 최근의 뇌기능 이미징법
5.7 뇌기능 이미징법의 응용
제6장 광토포그래피로 뇌를 보다
6.1 광토포그래피
6.2 영어 학습자의 뇌를 조사하다
6.3 광토포그래피로 영어 학습 뇌를 조사하다
6.4 영어 교육에의 응용
제7장 영어는 뇌의 어디에서 학습되는가
7.1 좌뇌 우위설을 확인한다
7.2 뇌내는 협조할까
제8장 영어 학습자의 최적 뇌활성 상태
8.1 영어 처리 뇌는 모국어 처리 뇌에 가까워지는 것일까?
제9장 교수법 개발과 뇌활성화
9.1 과제의 난이도는 뇌를 변화시킬까?
9.2 뇌과학에서의 스키마 이론
9.3 반복의 뇌
제10장 영어 교육에서 앞으로의 과제
10.1 영어 학습 성공의 열쇠
10.2 교수법 개발의 전망
저자 후기
번역의 변
참고자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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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언어 습득 이론을 뇌과학의 입장에서 검증한 저자의 연구 성과가 담긴 책으로
언어습득과 뇌를 접목하는 연구의 입문단계에서 반드시 읽어야 할 입문서
1. 이 책은?
‘뇌’는 언어학과 언어 습득 입문서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주제이지만, 지난 수십 년 동안 입문서의 한 챕터(chapter에 소개만 되었을 뿐 구체적인 실험연구가 활발하게 수행되지는 않았다. 근래에 와서 fMRI와 EEG 등 여러 가지 뇌 이미징(imaging 기술이 발전하면서 모국어와 제2언어 습득의 본질적인 차이, 생물학적인 한계에 관한 논쟁에 직접...
언어 습득 이론을 뇌과학의 입장에서 검증한 저자의 연구 성과가 담긴 책으로
언어습득과 뇌를 접목하는 연구의 입문단계에서 반드시 읽어야 할 입문서
1. 이 책은?
‘뇌’는 언어학과 언어 습득 입문서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주제이지만, 지난 수십 년 동안 입문서의 한 챕터(chapter에 소개만 되었을 뿐 구체적인 실험연구가 활발하게 수행되지는 않았다. 근래에 와서 fMRI와 EEG 등 여러 가지 뇌 이미징(imaging 기술이 발전하면서 모국어와 제2언어 습득의 본질적인 차이, 생물학적인 한계에 관한 논쟁에 직접적으로 접근이 가능해졌다. ‘뇌’라는 하드웨어에, ‘언어’라는 소프트웨어가 어떻게 자리 잡게 되는지 밝히는 것이 실로 흥분되는 이유는, 인간의 무궁한 ‘인지’ 능력의 양대 도구를 결합하는 연구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언어습득 이론을 뇌과학의 입장에서 논한 것이다. 최근의 제2언어 습득 및 외국어 학습 분야의 연구 동향에서 언어 정보 처리 과정의 연구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언어를 처리할 때의 의식(consciousness에 초점이 맞춰져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1970년대부터 제2언어의 학습을 거듭함에 따라 언어 처리는 의식적 처리로부터 자동적(무의식적 처리로 이행되어 가는지 여부를 연구하기 시작해, 현재에도 여전히 논의가 갈린다. 종래의 연구에서는 인지적 경험 측면에서 언어 습득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