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성찰 1
저자 르네데카르트
출판사 나남출판(사회비평사
출판일 2012-02-25
정가 28,000원
ISBN 9788930086158
수량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성찰》은 데카르트의 형이상학을 가장 온전한 형태로 담은 명저이다. 데카르트는 매우 논쟁적인 이 책에서 신의 존재, 영혼과 육체의 구분을 증명하고자 했다. 데카르트가 이 책을 집필한 17세기의 프랑스에서는 신을 모독하는 듯한 데카르트의 철학이 용납되지 않았다. 데카르트는 학문의 자유가 구가되는 네덜란드로 피신해 탈고했다.

《성찰》은 데카르트의 형이상학이 신의 존재와 인간정신이 신체와는 독립된 실체임을 증명함은 물론 모든 제일원리를 담고 있다. 외부세계에 대한 인간의 인식가능성 일반을 확보해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자연철학의 근본적인 토대를 담고 있다. 이것은 데카르트 철학에서 형이상학과 자연철학이 서로 나뉠 수 없는 연관관계임을 잘 보여준다.

데카르트 철학에서 형이상학과 자연철학의 관계에 대해 학자들의 입장은 극과 극을 치닫는다. 데카르트의 주장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의 형이상학이 어떻게 그의 자연철학에 근본적인 토대를 제공하는지를 설명하려는 학자들이 있다.

반면에 형이상학과 자연철학의 관계에 대한 데카르트의 주장을 의심하고, 그의 자연철학을 형이상학과 분리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형이상학이 그의 철학에서 차지하는 의미와 지위와 가치를 모두 제거하면서 그를 오늘날의 의미로서의 물리적 환원주의자로까지 이해하는 학자도 있다.

물론 이 양극 사이의 중간입장을 취하는 학자들도 있다. 문제는 이 가운데 어느 입장을 취하든 대가를 치르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데카르트가 “근대 철학의 어머니”라 불리지 못하고 “근대 철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이유가 바로 그 때문이다.

《성찰》은 우리가 보통〈성찰〉이라고 부르는 본문만 출간된 것이 아니라 초판에는 카테루스, 메르센, 홉스, 아르노, 가상디 등의 학자들이 제기한 6개의 반론과 이에 대한 데카르트의 답변이, 재판에는 부르댕의 반론과 이에 대한 데카르트의 답변 그리고 디네 신부에게 보내는 편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