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1부 제조업의 환골탈태
제1장 중국에서 비롯된 독일 제조업계의 고민
중국 시장 공략에 필수적인 매스 커스토마이제이션
중국 자동차 시장의 부상과 해외 자동차 회사의 중국 시장 진출
리버스 엔지니어링으로 성공한 중국 자동차 회사들
중국에서 가속화되는 내연기관의 전기화
중국 자동차 시장이 선진국 자동차업계에 던지는 과제
제2장 자동차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
소프트웨어로 제어되는 자동차
자동차 제조의 모듈화
모듈형 제조로 인한 자동차 산업 비즈니스 구조의 변화
제3장 자동차 업계에서 가속화되는 모듈형 제조
중국 시장에서 개발 현지화에 성공한 폭스바겐
폭스바겐이 중국에서 직면한 두 가지 문제 해결의 열쇠 ‘모듈형 제조’
제4장 자동차 제품 개발의 디지털화
자동차 개발을 디지털화한 모델 베이스 개발이란
모델 베이스 개발이 자동차 업계에 미친 영향
제5장 인더스트리4.0이 가져올 제조업의 환골탈태
제조업의 모듈화
선진 제조기업의 소프트웨어 기업으로의 변신
인더스트리4.0을 둘러싼 독일과 중국의 동상이몽
2부 정보 혁명의 본질
제6장 컴퓨터,생각하는 기계의 탄생
논리적 사고를 대신해주는 기계
알고리즘에 따라 사고하기
수학 연산으로 세상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인간이 문장으로 하는 논리적인 추론과 수학 연산이 결국 같은 것이었다니!
일치감치 밝혀진 인공지능의 한계
인간이 하는 연산 절차를 그대로 따라하는 기계
제7장 완벽한 기술이라는 이상,그리고 현실
완벽한 기술의 거듭된 실패
모두가 실패한 제3의 모바일 플랫폼
넥스트 모바일 플랫폼을 향한 열정
화려한 기술의 이면
제8장 IT기업 플랫폼 비즈니스의 본질
위기에서 벗어난 베스트바이
신선식품의 온라인 유통 비즈니스에 뛰어든 아마존
30분 이내 배송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한 아마존의 노력
아마존의 최종 목적은 온오프라인 유통사업자를 위한 배송 플랫폼이 되는 것
3부 4차 산업 혁명을 가능하게 하는 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