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 양대종
인간 교육론
인류의 정신에 대하여
국가 활동의 한계 규정 시도를 위한 생각들
Ⅰ 들어가는 말
Ⅱ 인간의 최종 목적
Ⅲ 국가 그리고 시민의 안녕
Ⅳ 국가의 최종 목적
Ⅴ 외부의 적에 대한 안전
Ⅵ 국가의 공교육에 대하여
Ⅶ 국가와 종교
베를린 고등 학술 기관의 내외 조직에 대하여
해제 - 활동적 삶과 관조적 삶의 건강한 조화 | 양대종
1. 훔볼트와 인본주의 교육 사상
2. 훔볼트의 생애와 사상
3. 번역한 텍스트들에 대하여
4. 훔볼트 교육 이론의 현대적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