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디지털PR 이론과 실제
저자 김석,김수진,김여진,김장열,김장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출판일 2019-11-29
정가 30,000원
ISBN 9788946071971
수량
제1부 디지털PR: 이론과 방법론
제1장 디지털PR 이론
제2장 디지털PR의 방법론적 전환
제3장 디지털 시대의 PR교육
제4장 디지털 시대의 미래 PR산업

제2부 디지털PR: 기술, 공중, 플랫폼
제5장 디지털 기술과 PR
제6장 공중 상황이론의 진화와 디지털 공중 분류
제7장 디지털PR 미디어/플랫폼

제3부 디지털PR: 전략과 사례
제8장 디지털 마케팅PR
제9장 디지털 공공PR
제10장 디지털 위기PR
디지털로 소통하는 시대,
이제 PR은 어떠해야 하는가

디지털 혁명이 우리 삶에 미친 가장 큰 영향은 아마도 소통 방식의 변화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예전처럼 우편이나 전화를 주고받는 것으로는 도저히 할 수 없었을 속도와 규모, 거리의 커뮤니케이션이 오늘날에는 디지털 기술의 힘을 빌려 더 빠르고 쉽게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처럼 물리적 제약을 뛰어넘어 실시간·쌍방향 소통이 가능해지면서 가장 큰 변화를 겪은 분야는 커뮤니케이션을 핵심 업무로 하여 돌아가는 영역일 것이다. 신문과 방송 등 대중매체, 그리고 바로 PR(Public Relations이 그 대표적인 예일 것이다.
미디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공중과 소통하며 관계의 증진을 추구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는 PR은 디지털 혁명으로 이제 완전히 다른 생태계에 놓였다. 과거 대표적인 PR 수단이었던 종이 신문과 잡지 등 아날로그 매체가 디지털 세계로 포섭되면서 PR의 도구적 특성 자체가 근본적으로 변화했다. 다른 한편으로, 일방향적이고 조직 중심적으로 이루어지던 PR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상호작용적이고 대화적인 쌍방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공중 중심으로 그 방법론이 전환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PR은 어떻게 새로운 변화에 적응해 그 본연의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해 낼 수 있을까? 이번에 출간된 『디지털PR 이론과 실제』(한울엠플러스 펴냄는 이러한 질문에 대해 임기응변적 대처법이 아닌, 좀 더 근본적인 해답을 찾아본다.


새로운 시대 PR을 위한
새로운 이론과 실무 방법론

이 책은 ‘대화적 커뮤니케이션’이라는 PR의 근본적인 원칙을 디지털 시대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PR 연구나 언론·광고학의 고전적이고 대표적인 이론부터 최근 주목받는 커뮤니케이션 이론까지 디지털PR의 이론적 기반을 다지는 한편, 디지털PR의 현황과 앞으로의 방향에 관해 학술적·실무적 차원에서 점검해 본다.
총 3개 부, 10개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먼저 제1부(1~4장에서 디지털PR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