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8
창세기 | 하나님의 창조와 이스라엘
제1강 하나님의 창조와 사람의 타락(창세기 1~4장
제2강 의인의 방주와 죄인의 바벨(창세기 5~11장
제3강 하나님의 언약과 아브라함의 믿음(창세기 12~26장
제4강 큰 민족의 언약과 번성의 역사(창세기 27~50장
출애굽기 | 모세와 위대한 탈출
제1강 여호와, 스스로 계신 하나님(출애굽기 1~4장
제2강 출애굽, 유월절 어린양(출애굽기 5~14장
제3강 시내산 언약, 계명과 율법(출애굽기 15~24장
제4강 성막과 금송아지, 원칙과 반칙(출애굽기 25~40장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약속한 구원과
이 땅에 하나님 나라를 실현하기 위한 언약과 구속과 성취의 역사!
성경은 하나님 말씀을 기록한 기독교의 근본이다. 그래서 하나님을 섬기는 그리스도인이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뜻을 바르게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바른 근본이 아니면 바른 결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경에 등장하는 이스라엘과 그 주변 나라의 역사, 지리, 기후, 문화는 우리의 것과는 많이 달라 바른 이해가 쉽지 않다. 더구나 성경은 영이신 하나님 말씀이기에 더욱 그렇다. 그래서 저자는 성경을 좀 더 쉽고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난 20년 동안 읽고 연구한 내용들을 《성경강독》이라는 책으로 정리했다.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하나님의 언약’이다. 하나님과 하나님을 믿는 자들의 관계를 규정하고 언약의 완성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성경의 이름을 구약(옛 언약과 신약(새 언약으로 구분해 부르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하나님의 언약은 시내산 언약을 기반으로 갈보리산 언약으로 완성된다. 언약의 내용은 ‘하나님 나라’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에 주신 제사장 나라 언약을 하나님 나라로 완성하신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역사 가운데 펼치시는 구속사를 하나님의 언약이라는 개념을 통해 하나님 나라로 완성되는 것을 선포한다. 그 정점에 예수 그리스도가 있다.
어거스틴은 “신약은 구약 속에 감추어져 있고, 구약은 신약 속에 열려 있다”라고 했다. 창세기의 천지창조는 역사적인 사실을 넘어, 요한계시록의 새 하늘과 새 땅 창조도 감추고 있다. 이처럼 구약의 모든 역사와 율법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감추어져 있고, 신약의 모든 역사와 은혜에는 예수 그리스도 율법의 완성이 열려 있다. 하나님의 사람들이 그러하다. 아담, 노아, 아브라함, 모세, 아론, 여호수아, 다윗은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한다. 하나님의 사건들도 마찬가지다. 천지창조, 홍수, 출애굽, 홍해 도하, 시내산 언약, 광야 행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