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스타트업 펀드레이징 전략
저자 성상현
출판사 바른북스
출판일 2019-01-04
정가 15,000원
ISBN 9791163560845
수량
Chapter 1. 스타트업 펀드레이징 기초 쌓기

펀드레이징 스테이지
프리펀딩
시드머니
시리즈 A
시리즈 B
위험과 수익
펀딩 유형
주식
부채
다른 펀딩 유형
공적 자금
인큐베이터 및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자본구조
지적 재산권
밸류에이션
자산기반 평가모형
재무기반 평가모형
경쟁기반 평가모형
전략기반 평가모형
출구 전략
워크포인트

Chapter 2. 투자자 파악하기

KYI 제1요소: 모든 투자자는 이윤을 추구한다
KYI 제2요소: 투자자는 각자 다른 기대와 역량을 갖고 있다
투자자 유형
엔젤 투자자 / 공공지원기관 / 벤처 캐피탈 / 사모펀드 회사 / 전략 투자자 / 은행
투자 기준
산업 선호도 / 사업 성장 단계 선호도 / 투자 규모 선호도 / 투자 방식 선호도 / 출구 전략 선호도
KYI 제3요소: 투자자는 기업의 성공 요인을 분석한다
승부의 책임
혁신
목표시장
가치제안
상업적 생존력
위험 완화 요인
번레이트
경영 강점
자금 사용
견인력
KYI 제4요소: 돈은 충분 요건이 아니다
비즈니스 스페이스에 대한 이해
비재무적 이점의 제공
이해관계의 조정
기업 통제 이슈
전략 투자자 / 지분 투자자 / 채권자 / 공적 자금
워크포인트

Chapter 3. 전략적 관점에서 사업 계획서 작성하기

사업 계획서의 가치
사업 계획서의 구성
사업 개요
문제 정의 및 솔루션
제품·서비스 설명
가치제안
마케팅 계획
경영진
전략 파트너 소개
사업 운영 및 확장 계획
기업목표
마켓 포지션 및
대한민국 기술창업을 선도하는 포항공대의 교수 두 명이 엮어낸
스타트업 창업가를 위한 펀드레이징 실무·이론 지침서!
우리나라 스타트업 전문가들의 추천 도서!


스타트업 펀드레이징은 전쟁이다. 바로 ‘쩐’의 전쟁. 당신은 지금 경쟁자와 피 튀기는 피칭 경쟁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투자자는 좀처럼 사업계획서에 눈길조차 주지 않는다. 무엇을 잘못한 걸까? 투자자가 듣고 싶은 이야기가 없기 때문이다. 『스타트업 펀드레이징 전략: 투자받는 기업의 조건』은 투자자가 당신에게 듣고 싶은 이야기를 실체화하는 다양한 전략적 접근을 제시한다. 이 책에 기술된 모든 펀드레이징 전략은 한 가지 원칙에서 시작한다. “투자자를 알아라.” 그리고 모든 전략은 한 가지 원칙을 귀결한다. “투자자를 내 편으로 만들어라.” 이를 위해 적합한 투자자를 선별하고, 이들이 원하는 것을 제안하고, 이들의 재무적 및 비재무적 지원을 받으며, 기업을 건전하게 성장시켜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이제 펀딩라운드에서 좌절하지 마라. 당신의 스타트업은 지금보다 훨씬 더 쉽고 빠르게 밸류에이션을 높일 수 있다.

지금 펀드레이징은 준비하는 창업가라면 아래의 체크리스트에서 열 개 이상의 질문에 정확히 답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이 책의 일독을 권한다.
01. 사업자금을 조달하려는 목적 이외에 펀드레이징의 또 다른 목적은 무엇인가?
02. 투자자는 누구이며, 왜 투자하는가? 어느 단계에서 어떤 방식으로 투자하는가?
03. ‘좋은 돈’과 ‘나쁜 돈’의 차이는 무엇일까?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
04. 투자자가 원하는 사업계획서를 어떻게 구성하고, 무엇을 보여줘야 할까?
05. 작성한 사업계획서를 투자자 유형별로 어떻게 커스트마이징해야 할까?
06.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재무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은 무엇일까?
07. 여러 펀딩옵션 중에서 재무전략에 유리한 옵션을 선택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