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서문
저자서문
제1장
논문의 네 가지 주제들
제2장
1. 아담의 상태에 관한 논제들
2. 아담은 그리스도 안에서 영원한 생명으로 예정되었다. 어떤 방식으로 그러했는가?
제3장
1. 창세기 2:17에 나타난 죽음의 위협과 창세기 3:20 “너는 흙이니”의 목적과 의미는 무엇인가?
2. 율법의 위협은 입법자가 공의와 법에 의해 법적으로 마땅히 가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계시한다. 실제로 무엇을 실행할지를 계시하는 것은 아니다.
3. 그러나 위협임과 동시에 예언인 것도 있다.
4. 육적인 보장은 무엇인가?
5. 위협에 대해 아담이 믿어야 했던 것은 무엇인가?
6. 약속과 위협은 어떻게 다른가?
7. 율법의 위협은 택자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복음적이 되는가?
제4장
1. 회심 이전이라도 택자는 율법의 저주를 담당하지 않는다. 율법의 저주는 택자와 그리스도 사이를 갈라놓을 수 없다.
2. 그리스도께서 전체 인류와 모든 개별자들의 죄를 구속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믿음을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만족의 원인으로 거의 만들어 버린다.
3. 만족을 수용하거나 수용하지 않는 것은 믿음 이전에 성립된다. 따라서 유기된 이들을 위해 [그리스도께서] 지불하신 충분성이나 혹은 모든 이의 죄를 그리스도에게 짐 지우는 것 등에 대해 말할 때, [사람의] 믿음과 불신을 그 근거로서 제시할 수 없다.
4. 하나님은 우리 편에서의 그 어떠한 조건을 요구하지 않고서도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만족을 수용하실 수 있다
제5장
1. 하나님은 율법의 경륜적 시기를 단지 일시적으로만 의도하셨다.
2. 아담은 어떤 방식으로 율법적 생명에 이르도록 정해졌는가?
3. 어떤 방식으로 영광에 이르도록 예정되었고 어떤 방식으로 그렇지 않은가?
4. 이교도는 마귀에게 허락된 것 이상의 보편
당대의 거센 신학적 도전에 맞서 탁월한 논리로 변증한 언약신학의 정수
『생명 언약』은 루더포드의 생애 후반기에 저술되었습니다. 성경적인 교회개혁의 전망이 점차 어두워지는 시기였습니다. 그러나 종교개혁 이래 개혁주의 언약신학이 가장 만개되었던 시기이기도 했습니다. 한 저작 안에서 루더포드는 행위 언약과 은혜 언약, 그리고 구속 언약 세 가지를 모두 균형 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
제1부에서 루더포드는 행위 언약과 은혜 언약의 주요 이슈들을 주요 성경구절들을 주해하면서 친절하게 해설해 줍니다.
『생명 언약』은 논쟁적 정황 속에서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현대의 독자는 잠시라도 잊어서는 안 됩니다. 교황주의자들과 예수회 소속 신학자들, 재세례파, 아르미니우스주의자들 혹은 항론파, 소키누스주의자들, 율법폐기론자들 그리고 분리주의자들이 주요 논적입니다.
루더포드는 『생명 언약』을 통해 이들의 잘못된 교리를 깨뜨리고 성경의 복음 진리를 탁월한 논리로 변증함을 통해 독자로 하여금 개혁주의 언약신학의 정수를 직접 읽고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