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4년 초판을 발간한 이래, 그동안 독자 여러분의 성원과 사랑을 받아온 “최신 자동차공학 시리즈 4-첨단 자동차섀시”를 시대정신에 맞추어 개정판을 집필하였습니다.
환경 친화성, 저연비(에너지 절약, 경량화, 전자화, 안전도 강화, 편의성 극대화, 고속화, 경제성 등으로 요약되는 자동차기술을 보다 폭넓게, 그리고 깊게 이해하는데 역점을 두었습니다. 그리고 빠르게 발전하는 자동차 기술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이 책은 현장기술자 및 전문대학이나 대학에서 자동차를 공부하는 학생 등,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계층이 읽을 수 있도록 평이하게, 그러나 상당한 수준으로의 접근을 목표로 서술하였습니다.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용빈도가 높은 용어는 영어와 독일어를 (영 : 독의 순으로, 경우에 따라 독일어로만 표기할 때는 (;독의 형식, 예를 들면 브레이크(brake:Bremsen, 브레이크 (;Bremsen와 같이 표기하였습니다.
2. 용어는 표준용어를, 외래어는 교육과학기술부의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표기하였으며, 단위체계는 ISO 단위를 사용하였습니다.
3. 각 장치의 구조와 작동원리를 먼저 이해하고, 보다 학문적 지식을 요구하는 단계로 진행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습니다.
4. 제 2장에서는 동력전달장치 특히, 변속기의 단 분할, 자동변속기, 무단변속기, 슬립제어, 총륜구동 등에 대하여 상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제 4장 조향장치에서는 애커먼 조향이론에서부터 조향장치의 성능시험에 이르기까지 보다 많은 내용들을 보완하였습니다. 또 차륜정렬요소에 대해서도 새로운 이론들을 추가하였습니다.
5. 제 5장 제동장치에서는 제동력제어 시스템 및 에어브레이크에 대하여, 제 6장 휠과 타이어에서는 타이어의 동력전달 특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제 7장 자동차성능/성능시험에서는 주행저항과 구동력 등, 주로 동력성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