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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한국 출판계 키워드 2010-2019 : 2010년대 출판계 이슈로 바라본 한국 사회
저자 기획회의 편집부
출판사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A
출판일 2019-11-21
정가 30,000원
ISBN 979119685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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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출판계 키워드 30
자기 구원 | 『정의란 무엇인가』 돌풍 | 자기계발서 몰락 | 20대 당사자 담론 | 법정 파동 | 소셜네트워크와 책의 결합 | 전자책의 충격, 대안은 있나 | 중국을 주목하다 | 온라인서점 간 경쟁 격화 | 『엄마를 부탁해』 해외 판권 수출 | 하우스 푸어 | 자서전 | 인권 | 6?25 전쟁 | 천안함 | 빈곤 | 노년에 관하여 | 뇌 | 민주주의 | 하버드 | 세계문학전집 | 취업, 스펙 관련 책 | 북토피아 파산 | 역사적 인물 | <성균관 스캔들> 붐 | 아프리카 | 현실참여형 만화 | 행복 | 청소년 잡지 | 저작권

2011 출판계 키워드 40
『아프니까 청춘이다』 | 안철수 | 〈나는 꼼수다〉 | 청춘 | 정치인 책 | 춘추전국시대 | 스티브 잡스 | 『분노하라』 | SNS의 영향력 | 『도가니』 | 『뿌리 깊은 나무』 | 『엄마를 부탁해』 | 추락하는 미국 | 도서정가제 판결 | 홀로 사는 즐거움 | 박완서 작고 | 정유정 | 김애란 | 멘토 | 어록 | 소셜테이너 | 서른과 마흔 | 박원순 | 최인호 | 작가 에세이 | 유홍준 | 아까운 책 | 박경철 | 공부 | 철학 | 출판평론가 타계 | 교과서 작품 읽기 | 황선미 | 우리 그림책 라가치상 수상 | 땅콩집 | 신정아 | 2011 국방부 불온서적 | 진보 | 스마트폰 | 알라딘 중고서점

2012 출판계 키워드 50
노마드의 이중고뇌 | 스님의 힐링 | 『안철수의 생각』 | 에세이의 부흥 | 『의자놀이』 사태 | 편집자론 |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장 낙하산 인사 | 온라인서점 불공정 거래 | 전자책 시장의 방향성 확립 |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 | 마흔 | 397세대 | 출판사 옆 대나무숲 | 구글북스 국내 진출 | 유권자 | 보수의 뇌, 진보의 뇌 | 오프라인서점의 몰락 | 온라인서점에서 더 많은 책을 파는 방법 | 세계문학전집 | 피로사회 | 경제민주화 | 부채사회 | 협상의 기술 | 북유럽 미스터리 | 유홍준 | 황석영 50주년 기념작 |
2010년대 한국 사회를 관통하는 출판계 키워드
미래의 출판을 준비하는 이들을 위한 인사이트!

2010년대 출판계는 무척 역동적이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의 하드웨어, 그리고 각종 콘텐츠 플랫폼의 부상, 그로 인한 읽기와 쓰기의 변화는 가히 혁명이라고 할 만했다. 출판이란 단지 책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를 유통하는 가장 오래되고 강력한 매체였다. 오늘날 급격한 콘텐츠 환경의 변화는 출판에 있어서도 위기이자 기회가 되고 있다.

지난 10년 한국 사회도 격동의 시간을 보냈다.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개인의 삶은 갈수록 팍팍해졌다. 88만원세대로 대변되던 청년들의 패배감은 헬조선이라는 말을 낳을 정도였다. 대중들은 정치권력에 대한 기대를 접고, 스님이나 멘토 들의 말을 통해 치유(힐링를 구했다. 경쟁에 지친 이들은 자기계발서도 놓았다. 그 자리를 심리학서나 소프트인문학이 빠르게 대체했다. 그렇게 변화해간 의식을 따라가지 못하고 상식을 저버린 보수정권을 대중은 촛불의 힘으로 교체했다. 이제 대중은 상식이 통하는 개인들의 세상을 꿈꾼다. 청년들은 대학, 직장, 결혼 등 정해진 인생의 트랙에 집착하기보다 ‘자신만의’ 행복을 추구한다. 또 SNS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타인들과 느슨하게 연결되어 살아간다.


2010년대는 출판에 어떤 의미였을까? 아이패드가 출시된 것이 2010년이다. 출판계는 그해를 전자책 원년의 해로 삼고, 앞으로 전자책이 대세가 될 거라 기대했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듯했다. 그러나 2010년대 중반을 넘어서며 스마트폰의 성장이 무르익자, 콘텐츠 생태계도 변화하기 시작했다. 이제는 누구나 플랫폼을 통해 읽고 쓰며 작가가 된다. 영상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전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도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모든 이들이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시대. 과연 콘텐츠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이러한 변화의 한가운데서 출판은 콘텐츠의 형식과 내용을 끊임없이 고민하며 변모하고 있다.

이처럼 출판의 변화는 기술의 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