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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네이키드 애자일
저자 장재웅 외공저
출판사 미래의창(제3의공간
출판일 2019-11-28
정가 17,000원
ISBN 9788959896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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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서문 기업의 새로운 화두로 등장한 ‘애자일’

1장 전환시대의 도래: ‘애자일’에 열광하는 이유
디지털 전환: 새 술을 담는 새 부대가 바로 ‘애자일’
소비자 주도의 전환: 소비자가 변했다
문화의 전환: 밀레니얼 세대와 일하기

2장 애자일은 문화다
패러다임 전환: 경영혁명 메타포로서의 ‘애자일’
협의의 애자일, 방법론 vs. 광의의 애자일, 경영
애자일 문화가 도달하고자 하는 것

3장 조직문화 혁신, 애자일 철학 이해가 먼저다: 테일러리즘과의 비교를 통해 알아본 애자일 철학
인간은 믿을 수 있는 존재인가?
: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
누가 조직을 지속가능하게 하는가?
: 인재운용에 대한 관점
빠르게 실패하고 빠르게 전환하라
: 문제 해결에 대한 관점
애자일 경영은 어떤 사람을 원하는가?
: 인재에 대한 관점
조직이 효율적으로 작동하고 성장하기 위한 방법
: 관리에 대한 관점
진정한 자유란?
: 자율에 대한 관점

4장 애자일 조직 만들기
애자일 조직의 특성
애자일 조직의 정답은 현장에 있다
자율경영 조직의 유형
자율경영 조직에 대한 기업의 바람직한 접근 태도
전통 조직구조 안에서의 애자일 전환
애자일 전환의 핵심: 변화 관리
애자일 전환의 핵심: 성과 관리
애자일 경영은 직원을 어떻게 대할까?

5장 조직의 생존과 성장에 대한 새로운 의미부여
작동하는 애자일 조직구조를 위한 설계의 대원칙
애자일 경영의 완성

에필로그
전환시대의 도래, 테일러리즘은 끝났다?!! 이제는 애자일이다

우리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을 눈앞에서 지켜봤다. 하루사이에 새로운 기술의 발달로 인해 급부상하는 산업이 있는가 하면 그로 인해 사라져 가는 산업도 있다. 더 이상 한 치 앞도 예상할 수 없다. 이러한 변화에 살아남기 위해 기업은 보다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경영 전략을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지금까지 경영은 매우 다양한 방법론과 기법들을 통해 발전되어 왔지만 실상 이들을 관통하는 패러다임은 단 하나, 테일러리즘이었다. 이미 한 세기 이상을 지배한 변하지 않을 것 같던 이 패러다임도 이러한 변화 앞에 그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애자일’은 바로 그 과정에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과연 애자일은 새로운가? 사실 그렇지 않다. 이미 1990년대부터 나오기 시작했고, 그 이후 IT 전문가들이 모여 만든 애자일 선언을 통해 본격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선언문’보다 그 이면의 원칙에 집중한다. 이 원칙들은 하나의 방법론을 지정해 따라오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뚜렷한 철학을 기반으로 이를 받아들이는 조직이나 개인의 주체적인 생각과 해석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애자일은 문화다

경영 패러다임은 “기업이 내포한 철학, 리더십, 전략, 구조, 프로세스 등 기업 내 집단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방법론의 총체”를 의미한다. 이를 조직문화는 “외부 환경에 대한 적응과 조직의 내적 통합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풀기 위해 조직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기본 가정, 신념, 가치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나타내는 행동 패턴”이라 주장하는 미국의 유명 조직심리학자 에드거 샤인의 표현과 연관지어 보면 경영 패러다임은 조직문화라고 치환해 표현할 수 있다. 즉, 애자일은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각광받는다는 점에서 문화라 할 수 있다.
최근 ‘밀레니얼 세대’가 집중 조명받으면서 기업에서는 그들과 함께 일하기 위한 ‘조직문화’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이제는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