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설
<시평보유 상권>
시평보유 서문|조선과 명의 태조가 눈을 읊은 시|태종의 증별 시|세조의 인재 칭송|선조의 세 가지 빛깔 복사꽃 시|선조의 중양절 시|숙종의 절주(節酒 당부 시|소현세자의 시|양녕대군의 시|안평대군의 제화시|윤신지의 오미헌 시|신익성의 광릉 시|박미의 화첩 시|홍주원의 영창대군 만시|변중량의 시 두 편|정이오의 시|이장곤의 성묘 시|김정의 초당 시|신광한의 양양 시|정신이 깃든 결구|정사룡과 장상주|정사룡이 자연스럽게 지은 시|정사룡의 도화마 시|정사룡과 박민헌의 작품|노인서의 시|안정란의 시|민제인의 입암 시|서경덕의 부채 시|최력의 시|이언적의 시|남산 묵사동의 창화시|임억령의 해인사 일주문 시|이준경의 명종 만사|정렴과 정작, 박지화의 수|정렴의 시|조식의 시|권벽의 시 두 편|서거정의 조숙함|기순과 서거정의 수창|김종직의 시|김시습의 시|시어 첨가의 효과|남효온의 시|홍유손의 시|성현과 채수의 희작|정희량의 시구|김일손의 시재|이희보와 김현성의 도망시|박소의 시 두 편|정광필의 오언율시|정화의 애도시|남주의 소나무 시|최숙생이 은거하며 지은 시|박은의 일시|이의무의 시|이행과 권응인|시와 길흉|김안로의 시재|심수경의 석왕사 시|양사언의 시|양응정의 시|소형진의 시재|이제윤의 절구|김택의 박연폭포 시|노수신과 이안눌의 속어 사용|박순의 한벽루 시|김귀영과 양대박이 기러기를 읊은 시|송익필의 구산도중시|정철이 성수침에게 준 시|성혼의 감식안|정철이 놀란 전의민의 시재|고경명의 시 1|고경명의 시 2|이순신의 시구|곽재우의 명철보신|의병장의 시|의병장 이봉의 시|명나라 장수를 비꼰 이봉|두 왕릉을 읊은 윤안성의 시|이시발의 시|사명대사를 배웅한 이시발의 시|인정을 핍진하게 묘사한 시|신응시의 진주 시|이산해의 시|이산해와 최립의 시|서익의 시|윤탁연의 시|허봉의 거산역 시|허봉과 차천로의 분매시|허봉과 권필의 시|이덕형의 영남루 시|이항복의 이덕형 만사|이항복의 동몽시|이항복의 풍류|윤두수의 어진 마음|이호민의 매화 시|유근의 공
‘시평’을 ‘보유’하다
못다 한 조선의 시 이야기
<시평보유>는 ‘시평(詩評’을 ‘보유(補遺’했다는 뜻으로, 시평은 곧 <소화시평>을 가리킨다. <소화시평>을 편찬한 때가 1675년이고 보유편을 편찬한 것이 1691년이니, 그 사이에 만 15년의 시간이 놓이는 셈이다.
<소화시평>은 대단히 높은 평가를 받은 시선집이자 비평서였다. 고대부터 17세기 후반까지 한국 한시의 역사에서 기억해야 할 빼어난 작품을 간추려 뽑고, 짧고 인상적인 언어로 비평을 가하였다. 그 책 한 권만 책상 위에 올려놓으면 한시사에 빛나는 주요 작품을 감상하고, 시사의 큰 흐름과 한국 한시의 특징을 친절하게 안내받을 수 있었다. 뛰어난 비평가의 수준 높은 안목을 발휘한 저술로 당시부터 훌륭한 책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수백 년 동안 독서인의 서가에 한 권쯤 놓여 있던 베스트셀러이자 스테디셀러 가운데 하나였으며, 근대 이전 이백여 년 동안 문학을 아끼는 독자로부터 가장 큰 사랑을 받았던 책이기도 하다.
그러나 정작 홍만종 자신은 이 <소화시평> 한 책으로 만족하지 못했다. 수많은 작품의 숲에서 “두루 찾고 널리 검토하여” <소화시평>을 편찬하기는 했으나 자신만은 여전히 “세상의 문인(文人이나 재자(才子들이 지은 이름난 작품과 빼어난 시구 중에 더러 빠뜨린 것이 있을까”를 걱정하였다. 뛰어난 시인의 좋은 작품이라 해도 안목 없는 독자로부터 외면당하고, 무명작가의 읽을 만한 작품은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는 문학판의 생리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그였기 때문이다. 이런 실정에 대한 불만과 아쉬움을 떨쳐버리려 기어이 홍만종은 보유편을 새로 편찬하게 된다.
시평 시리즈의 기획
보유편과 비평가 홍만종
홍만종은 보유편을 애당초 <시평보유>와 <시평치윤(詩評置閏> 2종으로 기획하였다. 먼저 <시평보유>는 저명한 시인에서부터 외면당하기 쉬운 시인까지 수많은 작품을 다시 검토하고 추슬러서 엮었다. 눈을 크게 뜨고 귀를 쫑긋 세워서 힘닿는 데까지 시를 수집하고 보완하여, <소화시평>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