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마당. 우리가 알아야 할 인공지능
Unit 1 영화 속에 등장하는 인공지능
Unit 2 생각할 수 있는 기계, 인공지능
Unit 3 인공지능 발전의 역사
Unit 4 세상을 바꾼 인공지능
Unit 5 지도 학습과 비지도 학습
Unit 6 시행착오로 배우는 강화 학습
Unit 7 생활 속으로 들어온 인공지능
둘째마당. 스크래치로 만드는 인공지능
Unit 8 머신러닝 for 키즈를 소개해요
Unit 9 스크래치 3.0 배우기
Unit 10 [프로젝트] 감정 표현 로봇 만들기
Unit 11 [프로젝트] 스마트 교실 만들기
Unit 12 [프로젝트] 마법의 옷 만들기
Unit 13 [프로젝트] 위치 탐정 프로그램 만들기
셋째마당. 마이크로비트로 인공지능 만들기
Unit 14 마이크로비트를 소개합니다
Unit 15 스크래치에서 마이크로비트 연결하기
Unit 16 [프로젝트] 인공지능 수평계 만들기
부록 A 머신러닝 for 키즈 회원 가입하기
부록 B 도전해 보세요 풀이
부록 C 교사용 메뉴 살펴보기
누구나 쉽게 만들면서 배우는 인공지능 기초!
이 책은 인공지능을 만들고 그것을 실제 프로그래밍으로 적용해보고 싶은 사람을 주 대상으로 합니다. 이 책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초등학생부터 일반인까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스크래치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 기술이나 수학적 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인공지능을 배우고,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1. 인공지능 개념 이해하기
인공지능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우리 주변에 사용되고 있는 인공지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초보자의 눈높이에서 설명합니다.
2. 스크래치로 인공지능 직접 만들기
인공지능 왓슨을 만든 IBM에서는 누구나 쉽고 편하게 인공지능을 만들 수 있도록 ‘머신러닝 for 키즈’라는 교육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스크래치 3.0과 ‘머신러닝 for 키즈’를 사용하여 이미지, 텍스트, 숫자 등을 인식할 수 있는 재밌는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만들어 봅니다.
3. 마이크로비트로 인공지능을 만들고 사용하기
손바닥보다 작은 컴퓨터인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하여 인공지능 수평계를 만들어 봅니다. 피지컬 컴퓨팅을 연계함으로써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현실 세계에서 사용해보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