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1장. 한국어교육용 문법 항목 연구의 쟁점
1.1 담화접근적 문법 연구의 중요성
1.2 문법 항목 선정 및 연구 방법
2장. 문법 항목의 복잡도
2.1 영역별 연구의 쟁점
2.2 유사 문법 항목 변별 요소
2부.
3장. 조사
3.1 극단
: 까지, 도, 조차, 마저
3.2 나열
: 에, 이니, 이며, 이다
3.3 목적지
: 에, 을/를, 으로
3.4 비롯됨
: 에게, 한테, 에게서, 한테서
3.5 비슷함
: 같이, 처럼, 만큼
3.6 상관없음
: 이나, 이든지, 이라도
3.7 유일함
: 만, 밖에, 뿐
3.8 장소
: 에, 에서
3.9 접속
: 과/와, 하고, 이랑
3.10 주체
: 이/가, 은/는
3.10 차선
: 이나, 이나마, 이라도
4장. 연결 표현
4.1 결과 표현
: -은 결과, -은 끝에, 은 나머지
4.2 기회 표현
: -은/는 김에, -는 길에
4.3 시간 표현(선후 관계
: -고, -고서, -어서, -고 나서, -은 다음에, -은 후에, -은 뒤에
4.4 시간 표현(동시 관계
: -으며, -으면서, -을 때, -는 동안(에, -는 중(에, -는 가운데,
-는 사이(에, -는 도중(에, -는 동시에
4.5 대립 표현
: -지만, -는데, -으나, -은/는 반면(에, -은/는 대신(에, -는가 하면, -으되
4.6 목적 표현
: -으려고, -으러, -고자, -게, -게끔, -도록, -으라고
4.7 양보 표현
: -어도, -더라도, -을지라도, -은들, -음에도, -어 봤자, -는 한이 있더라도
4.8 원인 및 이유 표현
: -어서, -으니까, -더니, -으므로, -길래, -느라고, -으니만큼, -기 때문에,
-는 바람에, -는 통에, -은/는 탓에, -어 가지고, -어
4.9 조건 표현
:-으면, -어야, -거든, -는다면, -어야지
4.10 즉시 순차 표현
: -자, -자마자, -기가 무섭게, -는 대로
4.10 추가 표현
:-을
■이 책의 소개
본서는 교재 분석과 코퍼스 분석을 통해 한국어 문법 항목을 선정하고, 이들을 담화 기능별로 묶어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실제 한국어 교재에서 사용되는 담화 기능을 귀납적으로 정리하여 실제 사용되는 담화 기능을 살필 수 있게 하였으며, 유사 기능을 가지는 문법 항목 간의 차이를 효과적으로 교수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마련하였습니다. 아울러 실제 한국어 교육 자료에 나타난 숙달도별 등급과 교육 자료 간의 중복도를 제시하여, 개별 문법 항목의 숙달도 등급과 중요도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한국어 교수...
■이 책의 소개
본서는 교재 분석과 코퍼스 분석을 통해 한국어 문법 항목을 선정하고, 이들을 담화 기능별로 묶어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실제 한국어 교재에서 사용되는 담화 기능을 귀납적으로 정리하여 실제 사용되는 담화 기능을 살필 수 있게 하였으며, 유사 기능을 가지는 문법 항목 간의 차이를 효과적으로 교수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마련하였습니다. 아울러 실제 한국어 교육 자료에 나타난 숙달도별 등급과 교육 자료 간의 중복도를 제시하여, 개별 문법 항목의 숙달도 등급과 중요도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여 한국어 교수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이 책의 구성
- 한국어 교재와 관련 사전에서의 표제어 중복도, 말뭉치의 빈도 등을 바탕으로 하여, 조사, 연결 표현, 종결 표현으로 나누어 각각 대상이 되는 문법 항목을 선정한 후 기능별로 정리하여 유사 문형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 유사 문법 항목 간 공통점과 차이점을 자세히 설명하여, 이를 교수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교수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유사 문법 항목 간의 차이점을 의미상 차이, 문법적 차이, 담화적 차이로 나누어 설명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