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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페이스북은 내가 우울증인 걸 알고 있다 : 글로벌 리더 기업의 인공지능 성공 스토리 50
저자 버나드 마,매트 워드
출판사 봄빛서원(일원화
출판일 2019-11-19
정가 18,000원
ISBN 97911893250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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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
인공지능은 구세주가 아니라 삶의 실제다

1부 인공지능의 개척자

1 알리바바(Alibaba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로 대륙을 책임지다

2 알파벳(Alphabet·구글(Google
세계 최초로 자율주행 자동차를 상업화하다

3 아마존(Amazon
배송 드론과 딥러닝으로 실적을 높이다
4 애플(Apple
상품과 개인정보 보호를 통합시키다

5 바이두(Baidu
9억 명의 검색엔진으로 방대한 데이터에 접근하다

6 페이스북(Facebook
안면인식을 하고 우울증, 자살 위험을 찾아낸다

7 IBM
인간과 토론하는 프로젝트 디베이터를 만들다

8 제이디닷컴(JD.com
10년 안에 직원 수를 반으로 줄이려는 목표를 세우다

9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해안도시 해저에 수중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다

10 텐센트(Tencent
의사보다 업무 수행력이 높은 AI를 사업화하다

2부 소매업·소비재·식품·음료수 제조업체

11 버버리(Burberry
부유하고 까다로운 고객을 온라인 매장에서 사로잡다

12 코카콜라(Coca-Cola
자판기 데이터와 SNS 분석으로 업계 1위를 유지하다

13. 도미노(Domino’s
매일 수만 판씩 품질이 관리된 피자를 대접하다

14. 킴벌리클라크(Kimberly-Clark
고객의 일상과 경험을 파악해서 제품을 팔다

15 맥도널드(McDonald’s
로봇과 자동화 공정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다

16 삼성(Samsung
가정과 직장을 AI로 자동화하다

17 스타벅스(Starbucks
고객을 위한 맞춤형 프로모션을 제안하다

18 스티치 픽스(Stitch Fix
패션 소매업 시장에서 혁신적으로 반품을 줄이다

19 유니레버(Unilever
신입사원 채용부터 조직사회화까지 AI가 담당하다

20 월마트(Walmart
자율 스캐닝 로봇이 매장 진열대 재고를 관리하다
세계 일류 기업은 인공지능으로
어떻게 문제 해결에 성공했을까?

금융 · 서비스 · 통신 · 자동차 · 항공 · 의료,
제조 · 소매 · 식품 · 연예 · 4차산업 등

페이스북의 안면인식 알고리듬과 딥텍스트,
알리바바의 시티 브레인, 아마존의 배송 드론,
월마트의 실시간 재고를 관리하는 자율 스캐닝 로봇,
유니레버의 신입사원 면접시간을 7만 시간 줄여준 유나봇!


어떤 기업이든 인공지능 응용방법을 모색하다보면 사업모델을 새롭게 하거나 사업방식을 완전히 바꾸게 된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업은 더 이상 타당성이 없는 사업모델을 자동화하고 개선하려고 AI를 이용하지는 않는다. AI를 사용하는 출발점은 AI 데이터 전략을 통해 가장 큰 전략적 기회와 위협을 밝혀내고 가장 효과가 큰 응용방법을 정확히 찾기 위해서다. 단순 인공지능 실험으로는 사업 성공에 필요한 효과를 낳지 못한다.
이 책의 1부는 인공지능 개척자의 사례들을 소개한다. 이 기술기업들은 인공지능이 제시한 기회를 포착해 산업을 변모시키고 남들이 부러워할 만한 사업성과를 도출해낸 기업들이다. 이 기업들은 대부분 인공지능을 자사의 사업 모든 측면에 혁신적으로 응용해왔으므로 인공지능 기술로 무엇이 가능한지를 파악하도록 해준다.
나머지 사례들은 인공지능의 응용방법이나 산업별로 분류했다. 2부에서는 소매업, 소비재, 식품, 음료회사들의 사례를 살펴보고, 3부에서는 매체, 연예와 통신기업들이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본다. 4부에서는 금융서비스와 의료서비스를 비롯해 서비스 부문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5부에서는 제조업, 자동차, 항공, 4차 산업혁명 사례들을 소개한다. 독자들은 책을 처음부터 차례대로 읽어도 되고 가장 관심 있는 사례나 산업부터 무작위로 골라서 읽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