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프롤로그
Act Ⅰ 영상과 영상학에 대해 묻다
S#1 영상학 이야기
보고 듣고, 배우고 묻는 영상학
영상학의 생각거리와 상상거리
S#2 영상, 그 오래된 미래
이미지와 영상의 역사
원근법적 전통, 프레임과 스크린의 미학
Act Ⅱ-1 영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다
S#3 영상의 의식과 상상
반영과 구성, 시선과 시점의 문제들
주체와 객체의 의식과 상상
S#4 영상재현
리얼리즘의 관습에 대한 비판
재현과 영상재현
S#5 영상커뮤니케이션
눈길의 교차와 접촉, 관점
영상커뮤니케이션의 모델과 방법
Act Ⅱ-2 영상이 이야기를 건네다
S#6 영상의 의미와 의미작용
기호와 의미의 구성
의미체계와 의미작용, 그리고 신화
S#7 영상이야기와 영상으로 이야기하기
이야기와 이야기하기, 이야기하는 영상
언어로서의 영상과 영상이야기
S#8 서사의 전통과 영상서사
서사의 전통
서사의 새로운 해석과 열린 영화
Act Ⅲ 영상이 문화가 되다
S#9 영상 장르와 포맷
영화영상의 장르
방송영상의 포맷
S#10 디지털 영상문화
환영적인 사실성과 실제적인 스펙터클
디지털 영상문화의 이데올로기
에필로그
참고문헌
찾아보기
영상은 학문이 될 수 있을까? 묻고 답하는 사유의 여정을 통해 그 답을 찾다!
학문은 과학이어야 한다. 즉 개념과 이론이 논증될 수 있어야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학문으로서 영상학 또한 여타 학문 분야를 참조하여 영상에 대한 개념과 이론의 논리적 타당성을 확보해야 한다.
영상은 학문의 대상이며, 영상학은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방법(론을 지닌 학문이다. 이를 논증하기 위해 저자는 중세 회화에서부터 근대의 사진과 영화, 현대의 텔레비전에 이르기까지 영상과 관련된 기존의 논의들을 재해석해 학술적으로 새롭게 탐구한다. 아울러 영상학이 인문학, 사회과학, 예술학 등을 통섭하는 새로운 학문적 패러다임이라는 데 근간을 두고 문화연구, 영상연구, 문화커뮤니케이션, 영상커뮤니케이션 등의 이론적ㆍ방법론적 논의를 적극적으로 참조하여 영상의 ‘본질’을 인문학적으로 사유하고, 사회과학적으로 비판하며, 예술학적으로 성찰한다. 특히 사회과학 분야의 문화연구 관점에서 영상과 관련된 논제를 탐구함으로 분과학문으로서 영상학의 위상을 정립한다.
영상을 공부하고자 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영상학’ 전문서
학문으로서 영상학에 대한 관심과 필요는 오래전부터 꾸준히 있어 왔다. 그러나 영상학 전반에 대하여 제대로 다루는 책이 거의 없고, 이전에 출간된 책들은 번역서가 주를 이루어 서구에서 빌려온 개념과 이론을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대학의 전공 학과에서도 적절한 교재를 찾기가 쉽지 않았다. 저자는 국내 학자로서 영상을 연구해오며 이에 대한 안타까움을 느끼고, 생소할 수 있는 서구의 개념과 이론을 본래 의미와 최대한 가깝게 우리말로 풀어내 이 책을 집필했다. 덕분에 이 책은 영상학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이들이 입문서로 사용하기에도 손색이 없다.
또한 이 책은 영상학의 학문적 논증을 위해 다양한 관련 분야의 연구를 망라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영상을 다루는 학과에서뿐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