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1 제품 미학을 보는 시선 : 바라보는 사람의 수준이 제품 수준이다
생각을 디자인해야 제품 미학에 길이 보인다
제품 미학은 시대의 전형을 반영한다
보기 좋은 떡이라고 맛도 좋은 건 아니다
제품 취향은 계층적이다
常用無障(상용무장
미학의 핵심 주제 자연미, 인간미, 예술미, 그리고 제품미
지각은 선별적 감각의 총합으로 이루어진다
2 제품 미학의 출발점: 담겨 있는 그 무엇
자연을 닮을수록 제품 미학이 쉬워진다
제품은 소비지향이 아니라 미학지향일 때 더욱 빛난다
쓰임(用의 미(美
제품 미학의 3가지 기준 ? 심미성, 편의성, 기능성
모든 제품은 철학이다
사용자 의견 반영 기준도 제품 미학에 있다
구매하고 사용하는 건 그 제품에 담긴 세계관을 경험하는 일이다
제품은 경험으로 제작하지만, 제품 미학은 그 경험의 원천을 바라본다
제품 미학은 공공시설에도 필요하다
3 산업시대의 제품 미학: 팔린다고 다 미학적이진 않다
사야 할 이유는 제품 디자이너에게 달렸다
제품 미학적 차별화 방안
1등 제품을 모방하되 진화시켜라
저가품이라고 가치도 저가는 아니다
제품 디자인은 스타일과 기능 디자인의 결합이다
일관된 콘셉트와 품질이 제품 미학을 실현한다
제품 개발은 감성 개발이다
샘플 제작은 간단치 않은 작업이다
제품 미학을 확장하는 데는 품질 항상성이 중요하다
패키지도 제품 미학이다
4 예술 미학과 제품 미학: 당신은 그림을 보고 울고, 나는 제품을 보고 느낀다
작품이냐 제품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기준이 다르면 느끼는 것도 다르다
제품 미학과 예술 미학의 동일성과 차이
미술은 관점의 미학이고, 제품은 경험의 미학이다
제품 미학은 사용자를 지향하고 예술 미학은 관객을 지향한다
예술가가 제품 미학을 실현하는 방법
5 제품 미학의 형성 원리: 알고 보면 별 것 아닌 것 같은 멋스러움
여백을 선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