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미카의 수학 일기 : 특별한 M을 해결하라!
저자 제니퍼 스웬더
출판사 제제의숲
출판일 2019-11-20
정가 12,000원
ISBN 9791158731540
수량
제1단원 어림하기
제2단원 시간
제3단원 측정
제4단원 자릿값
제5단원 실수와 유리수
제6단원 방정식과 부등식
제7단원 분수
제8단원 집합과 부분집합
제9단원 고급 계산과 연산의 순서
제10단원 평면 도형과 입체 도형
제11단원 실생활 문제
제12단원 자료의 제시와 해석
제13단원 확률
마음을 솔직하게 털어놓을 수 있는 창구, 수학 일기!
이처럼 혼란스러운 미카에게 수학 시간은 큰 위안이 된다. 이 책은 수학 일기와 밴 선생님의 수학 시간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미카가 원래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였는가 하면 그건 아니다. 수학보다 미술을 더 좋아하는 아이였다. 하지만 중학교에 올라와 수학 선생님인 밴 선생님을 만나면서 달라진다. 밴 선생님은 교과서대로 진도를 나가지 않고, 수학 일기를 숙제로 내주는 괴짜 같은 선생님이다. 미카는 수학 일기를 쓰면서 마음속에 담고 있던 엄마의 병에 대한 걱정, 친구 관계에 대한 고민 등을 털어놓는다.
수학 일기란 스스로 수학적 개념을 탐구하고 이해하기 위해 기본적인 수학적 개념을 일상과 자연스럽게 엮어 일기로 쓰는 것을 말한다. 미카가 스스로 일기를 적고 그림을 그리면서 수학 개념을 이해해 나가는 과정이 친근하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이 수학적으로 어려운 수준은 아니다. 복잡한 공식을 등장시키지 않고 분수, 단위, 집합 등 기본적인 수학적 개념을 미카의 일상과 연결시키면서 미카의 마음의 변화를 읽을 수 있다. 수학 일기를 수학 진도를 따라가거나 시험 점수에 도움이 된다기보다는 수학적인 개념이 버무려진 이야기를 접하려는 목적으로 읽는 것이 적합하다.

섬세하게 표현된 열한 살 소녀들의 우정
미카는 중학생이 되어 반이 달라지면서 가장 친했던 단짝 친구 엘라와 멀어진다. 엘라는 이미 다른 친구들과 ‘우리는 하나’라는 무리를 만들고 미카는 소외감을 느낀다. 엘라의 생일 파티에 초대되었지만 어울리지 못하고 미카만 집으로 혼자 돌아온다.
하지만 기존 친구와의 멀어짐은 또 다른 친구들을 사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같은 수학 수업을 듣는 디디와 첼시가 바로 그렇다. 과학을 좋아하는 괴짜로만 생각했던 디디와 좀 짜증 나는 범생이로만 생각했던 첼시와 미카가 친해지면서 ‘계산기들’이라는 모임도 만든다. 얼핏 보면 공통점이 없어 보이는 이 셋은 ‘수학’을 계기로 친해지고 서로의 고민도 털어놓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