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01 이번 전쟁터는 스마트스토어다!
1 한국형 이커머스 마켓, 스마트스토어
온라인 마켓의 성장과 오프라인 마켓과의 차이
구글 + 아마존 + 소셜마켓 + O2O = 네이버 쇼핑
트래픽의 독점, 우리가 스마트스토어를 해야 하는 이유
트래픽 흐름으로 보는 스마트스토어
2 노출이 곧 매출
누구를 노출할지 실시간으로 고민하는 네이버
성격도, 효과도, 모습도 제각각인 노출 구좌
네이버가 말하는 상품 노출의 기준
3 스마트스토어 프리미엄 등급 달성 전략
전략 수립, 전쟁터와 적을 잘 아는 것
전략1, 시장경쟁력
전략2, 구조
전략3, 브랜딩
전략4, 트래픽
전략5, 시스템
전략을 따라 하는 전략
Chapter02 고객이 찾는 바로 그 상품 노출하기
1 노출의 8할을 결정하는 상품명
상품명을 만드는 핵심 재료 ‘키워드’
1단계,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 추출
2단계, 노출 확률을 높이는 키워드 선정 및 패턴 점검
3단계, 인공지능을 학습시키는 상품명 개발
4단계, 상품명을 완성시키는 태그매칭
2 확률게임의 승률을 높이는 필터링
필터링을 가능케 하는 속성 값
전쟁터를 세팅하는 카테고리 구분
필터링 노출과 상품 기획 반영, 일석이조 속성 값
필터링의 끝판왕, 브랜드/제조사
3 클릭을 받는 섬네일의 조건
직관적이고, 선명한 고해상도 섬네일
0.25초 만에 시선 잡는 섬네일
4 한 번 놓치면 다 놓치게 되는 상품 주요 정보
가장 많이 거래되는 가격이 가장 좋은 가격
메인에 밀어도 물량을 댈 수 있는 충분한 재고량
나이대와 성별 정보에 맞춘 상품 노출
Chapter03 판매량 보장! 검증된 상품 노출하기
1 잘 파는 셀러, 더 잘 팔게 밀어주는 구조
상품 정보 점수도 뒤집는 판매 점수
판매 점수를 보정하는 구매평 확보 전략
2 소비자의 쇼핑 패턴 1순위, 가격비교
가격비교가 중요한 이유
가격비교 매칭을 위한 점검 요소
스마트스토어에서 승자가 되어야 할 이유
스마트스토어는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등 다양한 e커머스 플랫폼에 적응한 셀러도 힘들어한다. 오픈마켓이 광고, 소셜커머스가 딜로 승부하는 마켓이라면 스마트스토어는 여기에 검색 마케팅까지 필요하다. 더군다나 네이버는 오프라인 영역 확장을 위해 쇼핑윈도까지 더했다. 즉 아마존과 구글, 소셜커머스에 알파를 더한 것이 바로 네이버 쇼핑이니, 셀러들이 고려해야 할 점이 한 둘이 아니다. 그런데 오랫동안 검색광고와 가격비교 서비스를 통해 e커머스 중개 역할을 해온 네이버는 어떤 기업보다도 대한민국 소비자의 행동양식을 잘 이해하고 있고, 네이버 쇼핑은 이를 반영한 집약체라고 할 수 있다. 비단 소상공인뿐 아니라 스타트업, 중소, 중견, 대기업까지 스마트스토어를 알아야 할 이유가 여기 있다. 스마트스토어에 안착한다면 매출 확대는 물론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역량으로 커다란 도약을 할 수 있게 된다.
정석과 변칙을 넘나드는 상위노출 전략전술
사실 네이버는 어떻게 하면 물건을 잘 팔 수 있는지 해법을 알려주고 있다. 아예 상품 노출 기준이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라고 공표하기도 했다. 다만 이를 이해하고 요리하는 법에서 셀러의 역량에 따라 성패가 좌우되는 것이다. 상위셀러는 자신의 이익뿐 아니라 고객과 네이버의 이익까지 고려하여 상품 판매 전략을 세운다. 저자는 네이버가 공표한 자료의 맥락을 통찰력 있게 해석하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한다. 또한 네이버 쇼핑의 가격비교, 럭키투데이, 기획전 등 각종 영역을 면밀히 분석하면서 실전에서 어떻게 응용하여 상품을 상위노출시킬 수 있는지 알려준다. 특히 경쟁자의 키워드와 해당 키워드의 맥락을 파악해서 상품명을 최적화하는 법, 네이버가 밀어주는 기획전을 진행하는 법, 동일한 판매액이지만 판매량을 늘리는 법, 네이버의 O2O 전략에 편승해 오프라인 매장을 활용하는 방법 등 통찰력을 바탕으로 한 정석과 변칙의 경계를 넘나드는 상위노출 전략전술을 소개한다.
원하는 대로 매출을 만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