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말
육식공룡
- 케라토사우루스
- 알로사우루스
- 유티란누스
- 데이노니쿠스
- 기가노토사우루스
- 스피노사우루스
- 벨로키랍토르
- 트로오돈
- 오비랍토르
- 티라노사우루스 렉스
초식공룡
- 플라테오사우루스
- 스테고사우루스
- 브론토사우루스
- 디플로도쿠스
- 아마르가사우루스
- 오우라노사우루스
- 유로펠타
- 이구아노돈
- 프로토케라톱스
- 파라사우롤로푸스
- 아르젠티노사우루스
- 노도사우루스
- 스티라코사우루스
- 마이아사우라
- 파키케팔로사우루스
- 타르키아
- 안킬로사우루스
- 스티기몰로크
- 트리케라톱스
거대한 수생 파충류
- 케레시오사우루스
- 노토사우루스
- 타니스트로페우스
- 헤노두스
- 플레시오사우루스
- 리오플레우로돈
- 플리오사우루스
- 이크티오사우루스
- 틸로사우루스
- 엘라스모사우루스
- 모사사우루스
공룡 찾아보기
지구상의 가장 거대한 공룡 대발견!
최신 논문을 바탕으로한 육식공룡, 초식공룡, 수생공룡 대백과! BBC와 내셔널지오그래픽 방영!
공룡에 관한 가장 놀라운 사실은 바로 많은 육식공룡에게 깃털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거의 매 년 마다 새로운 깃털 화석이 발견되고 있어요. 가장 최근 발견된 유티란누스는 무게가 1400kg 이나 나가며 사냥을 멈추지 않는 위험한 포식자였습니다. 지금부터 여러분들은 다양한 종의 공룡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들이 어떤 공룡이었는지, 어디에 살았는지, 그리고 그들의 습관이 무엇이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멋진 그림을 통해 흥미로운 공룡의 세계로 떠나봅시다.
지구의 지배자 공룡들의 숨겨진 이야기
공룡은 오랜 기간 동안 지구를 정복해왔습니다. 6천 5백만 년 전, 어떤 극적인 사건이 일어났고, 공룡의 시대는 ‘끝’이 나게 되었습니다. 멸종한 이유가 무엇이었을까요?
과학자들은 초당 30킬로미터의 속도로 지구에 날아온 거대한 천체와의 충돌 때문이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엄청난 충격이 가해졌고, 반경 몇 백 킬로미터의 모든 것들을 무너뜨려 버렸던 것이지요. 그 후로 파편과 먼지로 뒤덮인 지구에는 어둡고 추운 시기가 찾아왔습니다. 먼저 거대한 초식 공룡들이, 그 다음에는 육식 공룡들이 차례로 죽기 시작했어요. 시간이 흐른 후, 지구상에는 더 이상 공룡이 존재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1822년 영국에서 우연히 발견된 몇 개의 뼈 조각과 이빨 화석이 먼 과거로 가는 길을 열어 주었답니다. 그 이후로 ‘공룡 연구’는 지금까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동안 800여종의 공룡들이 확인되었지만, 아직도 ‘시작’에 불과하다고 해요. 믿을 수 없을 만큼 잦고 많은 ‘발견’이 아직도 일어나고 있어요. 어떤 공룡들의 크기는 토끼와 같고, 또 어떤 공룡들은 45미터나 되요. 정말 놀랍고 신기하지 않나요?
육지에서 살았던 공룡들과 물속에서 살았던 공룡들, 하늘을 날아다닌 공룡들은 지구의 곳곳에 자리를 잡고 살아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