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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완벽한 보고서 쓰는 법 (보고서.기획서를 한 장으로 요약하고 로지컬하게 완성하는 비결
저자 길영로
출판사 페가수스
출판일 2019-11-08
정가 13,000원
ISBN 978899465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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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1. 핵심 요소를 파악하라
목적을 명확히 하라
누가 무엇을 알고 싶어 하는지 생각하라
목적을 실현했을 때의 아웃풋을 그려라
몰랐던 팩트를 만났다면 자신을 부정하라
주장을 하려면 근거를 확보하라
결론은 과제에 대한 답변이다
What·Why·How를 명확히 하라

2. 한 장으로 요약하라
실무자에게 로직이란 무엇인가
피라미드 구조로 로직을 구성하라
MECE로 중복과 누락을 방지하라
So What/Why So로 논리의 비약을 없애라
비즈니스 논리력을 강화하라
피라미드 구조를 실무에 적용하라
상사와 문제인식이 다를 때는 해설형 패턴으로 대응하라
상사와 문제인식이 같을 때는 병렬형 패턴을 활용하라
요점들을 논리적인 순서로 연결하라
연결한 요점들을 한 장으로 요약하라

3. 로지컬하게 작성하라
제목에 일의 본질과 범위를 담아라
목차를 이용해 논리의 흐름을 밝혀라
원 페이지 원 메시지로 이해도를 높여라
헤드메시지와 수직적 논리로 보고서를 단순화 하라
컬러와 차트의 활용법을 생각하라
보고서 작성을 위한 글쓰기 원칙 1
보고서 작성을 위한 글쓰기 원칙 2
내가 전달하고 싶은 게 무엇인지 생각하지 마라
상대방이 무엇을 알고 싶어 하는지를 생각하라

비즈니스 문서를 작성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보고서나 기획서를 작성하는 1차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자신의 의도를 전달하여 상사나 클라이언트로부터 오케이 사인을 받기 위해서다.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실무자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가 있는데, 바로 자신이 처한 상황만을 생각하면서 글을 쓰는 것이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보고서를 작성하는 1차적인 목적은 상사로부터 오케이 사인을 받는 것이다. 상사나 클라이언트로부터 승낙을 받으려면 자신이 처한 상황, 즉 ‘내가 상대방에게 무엇을 전달한 것인가?’를 고민하기보다 ‘상대방이 무엇을 듣고 싶어 하는가?’ ‘상대방이 무엇을 알고 싶어 하는가?’를 생각해야 한다. 상대방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면 보고서를 제대로 작성할 수 없다.
상사나 클라이언트가 보고서에서 듣고 싶고 알고 싶은 내용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는 일의 ‘목적’이고, 둘째는 목적을 달성했을 때의 ‘성과(아웃풋’이며, 셋째는 목적을 실현하고 성과로 이어지는 ‘로직’이다. 보고서에 담긴 내용대로 일을 추진함으로써 이루려는 ‘목적’, 그 목적을 달성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구체적인 ‘성과’, 목적을 달성하고 성과로 연결하는 ‘로직’이 명확해야 보고서 통과의 가능성도 비약적으로 높아질 수 있다.

무엇을, 왜, 어떻게 할 것인가
피라미드 구조를 활용해 한 장으로 요약하라

보고의 상대방이 알고 싶어 하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풀어내기 위해서는 ‘무엇을(What’ ‘왜(Why’ ‘어떻게(How’ 할 것인지를 분명히 해야 한다. ‘무엇을(What’은 일의 범위를 묻는 질문이다. ‘무엇을 해야 하는가?’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에 대해 분명히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왜(Why’는 일의 본질을 묻는 질문이다 ‘왜 해야 하는가?’ ‘왜 알아야 하는가?’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어떻게(How’는 실행해서 성과를 낼 수 있느냐는 물음이다. ‘구체적으로 어떻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