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생일 선물을 찾는 귀여운 소녀와
엉뚱하지만 착한 토끼 아저씨의 만남이 따뜻한 그림책
《토끼 아저씨와 멋진 선물》은 엄마의 생일 선물과 색깔이라는 소재를 사용해 단순하지만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구성과 몽환적인 그림으로 시선을 끄는 작품이다. 1963년 칼데콧 아너 상을 수상한 이 작품은 중국, 일본, 프랑스, 스페인, 네덜란드, 핀란드, 독일 등 세계 여러 나라의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지금까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고전이다.
★ 엄마의 생일 선물을 고민하는 한 소녀의 사랑스러움이 배어 있는 그림책
누구에게나 생일은 특별하다. 내 생일에는 축하와 선물을 받는 즐거움이 있고, 다른 사람의 생일에는 축하를 하고 선물을 건네주는 즐거움이 있다. 특히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선물을 고르는 기쁨은 받는 기쁨보다 더 크다.
《토끼 아저씨와 멋진 선물》에는 엄마의 생일 선물로 고민하는 한 소녀가 등장한다. 소녀는 엄마에게 특별한 선물을 하고 싶어서 토끼 아저씨에게 도움을 청하고, 토끼 아저씨는 흔쾌히 청을 받아들인다. 소녀는 ‘엄마가 좋아하시는 게 무얼까’를 깊이 생각하고, 토끼 아저씨에게 끊임없이 질문한다. 이러한 소녀의 태도에서 얼마나 신중하게 생일 선물을 고르는지를 느낄 수 있다. 그만큼 소녀는 엄마를 무척이나 사랑한다. 엄마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한 소녀의 모습이 참으로 귀엽고 사랑스럽다.
또한 소녀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열심히 대답을 찾는 토끼 아저씨의 노력도 박수를 쳐 줄 만하다. 비록 소녀가 한 말을 계속 잊어버리고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며 엉뚱한 대답들을 늘어놓지만 말이다. 어쨌든 마지막에는 멋진 과일 바구니 선물을 준비할 수 있게 되었으니 얼마나 다행인가! 마지막에 커다란 숙제를 마치고 홀가분한 마음으로 떠나는 토끼 아저씨의 모습에서 뿌듯함이 느껴진다.
★ 색깔로 선물을 찾아가는 독특한 구성과 반복 화법
이 그림책은 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