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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초기업의 시대 (그들은 어떻게 독점시장을 만드는가
저자 천준범
출판사 주식회사 페이지2북스
출판일 2019-11-01
정가 16,800원
ISBN 979119683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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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반독점 판결문에 남은 초기업의 전략을 좇아서
┃시작하기 전에┃ 그들은 어떻게 독점시장을 만드는가

1장 최초의 독점기업, 록펠러의 스탠더드오일
반독점법 수업에서 마주한 스탠더드오일
리베이트의 원조, 많이 사서 싸게 준다는데 뭐가 문제인가?
회사를 넘기고 가족을 구하든지, 아니면 망하든지
한 권의 책이 초대형 회사를 조각내다
록펠러의 부는 죽어도 그의 부는 죽지 않았다
반독점법을 만든 세계 최고의 부자

2장 마이크로소프트는 어떻게 인터넷 시장을 독점했을까
추억이 된 넷스케이프
사용자들은 왜 ⓝ에서 ⓔ로 옮겨갔을까
윈도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삭제할 수 없는 비밀
사용자가 익숙한 웹브라우저를 다시 찾지 않은 이유
반독점법 위반 판결을 받아도 독점은 끝나지 않았다
소비자를 위한 일이 왜 나쁘단 말인가
끼워 팔기는 불법, 묶음 판매는 합법?

3장 진화하는 미국의 독점기업
IBM은 기술로만 돈을 벌지 않았다
유사 제품까지 같이 팔겠다는 소금 회사의 전략
만약 AS 서비스까지 독점할 수 있다면?
광고주 협박도 전략으로 쓴 언론사
목표가 독점이라도 금지할 수 없던 철도 회사의 로비 활동
상대를 죽이기 위해 이익까지 포기하다
저가 경쟁자를 밟기 위해 묶음 구매 할인을 펼친 3M

4장 독점을 뒤좇는 과점 시장이 형성되다
조금씩 나눠 먹는 과점 시장의 탄생
다른 브랜드의 담배 가격이 똑같이 바뀐 이유
말도 안 되는 가격으로 경쟁자를 죽이다
전문직의 수임료도 실은 독점이라면
아이비리그 대학의 장학금이 똑같았던 이유
대학 스포츠 리그의 수익은 열정 페이에서 나온다?

5장 아마존은 시장을 절대 나눠 갖지 않는다
드디어 미국 이커머스의 절반을 차지하다
특허받은 결제 방법이 혁신의 시작이었다?
아마존이 반독점 면제라는 오해에 대하여
모든 서비스를 독차지해도 합법인 이유
킨들과 앱스토어의 전자책 전쟁
왜 식품 시장까지 인수했을까
사실 아마존이 돈 버는 영역은 따로 있다
아마존 제국은 얼마나
“소비자에게 더 좋은데 뭐가 나쁘단 말인가?”
독점기업은 시장에서 사라져야 하는가
아직도 독점을 사전적 의미로 받아들이고, 나쁜 것이란 편견을 갖고 있는가? 하지만 비즈니스를 한다면, 어떻게 해야 시장을 독점할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 이름만 대도 아는 유명한 기업의 기술과 혁신 뒤에는 늘 독점이 있었다.
한때 웹을 장악했던 MS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국내 검색 포털 사업자 1위인 네이버, 전 세계 지도 시장을 거의 독점한 구글 맵, 월 이용자 수가 20억 명이 넘는 SNS 페이스북…… 모두 약 50퍼센트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보였거나 가진 독점기업이다. 이들은 시대의 흐름에 맞춰 서비스가 필요해진 시기에 정확히 치고 들어와 영역을 넓혔고 경쟁 기업들은 자연히 무너질 수밖에 없었다. 그렇게 지배적이고 독점적인 영향력을 쌓고, “소비자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더 편하게, 더 저렴한 비용으로 주는데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논리를 주장한 이들은 독점으로 기업의 미래를 지켜야 한다는 사실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다.

“아마존은 정말 독점기업이 아닌가?”
최상위 포식자 아마존 제국이 되기까지
‘온라인 플랫폼’보다 ‘거대 플랫폼 제국’이라는 말이 더 어울리는 아마존은 독점 전략을 가장 잘 활용한 대표 기업이다. 아마존은 소매 유통 시장에서 약 45퍼센트의 점유율을 보이는 사실상의 독점기업이지만, 반독점법의 기본 원칙에 어긋난 적은 한 번도 없다. 수익을 내지 않고 심지어 손해를 보면서까지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만 제공했기 때문이다. 앞에서 나온 독점기업이 주장한 논리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아마존을 쓰는 것이 불편하고 싫을 이유가 단 하나도 없으니, 법이 먼저 나설 명분이 없는 것이다.
현재 팔 수 있는 것이라면 뭐든 저렴한 가격으로 내놓는 아마존. 한때 아마존은 사업 초반에 매년 망할 것이라는 최악의 평가만 들었지만, 이제는 반대로 아마존이 진출하는 영역의 기업들이 망할 것이라는 무시무시한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었다. 이렇게 되기까지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