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열며
- 이미지 독서코칭』으로 제4차 산업혁명시대 인재역량을 갖춰라
Part1. 창의적 사고역량
비유와 상징을 잡아라
비유와 상징은 창의적 사고역량의 특효약 _ 019
비유와 상징은 이미지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법 _ 019
비유는 유사한 사물에 빗대어 표현하는 것 _ 020
상징은 사회적인 관습으로 빗대어 표현하는 것 _ 021
비유와 상징은 문학작품 감상의 핵심 키워드 _ 023
비유와 상징은 창의적 사고역량의 특효약 _ 027
나의 동굴은 무엇인가? 앨리스라면 어떻게 했을까? _ 030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이미지 독서코칭 _ 030
앨리스의 동굴로 도전정신을 키워주다 _ 036
‘앨리스라면 어떻게 했을까?’라는 비유와 상징이 주는 힘 _ 041
나의 동굴은 무엇인가? _ 045
앨리스의 비유와 상징으로 창의력 키우기 _ 046
나도 아이도 앨리스처럼 살기 위하여 _ 047
나의 비단비늘은 무엇인가? 내가 비단잉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_ 051
『무지개 물고기』의 이미지 독서코칭 _ 051
문학은 현실을 이어주는 힘 _ 055
구체적인 상황을 제시하라 _ 055
나의 고릴라는 무엇일까? 내가 존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_ 061
『지각대장 존』의 이미지 독서코칭 _ 061
주관적 경험의 일반화를 경계해야 한다 _ 065
존과 고릴라가 의미하는 비유와 상징은? _ 068
나의 마시멜로는 무엇인가? 눈앞의 유혹을 어떻게 이겨낼 것인가? _ 071
『마시멜로 이야기』의 이미지 독서코칭 _ 071
아이의 마시멜로는 부모의 양육방식에 달렸다 _ 076
TIP 창의역량을 키워주려면? _ 083
Part2. 자기주도학습 역량
우스갯소리와 독서코칭
생각을 바꾸라고? 어떻게? _ 087
너 죽을래? _ 089
애꾸눈 제자, 선문답에서 이기다 _ 089
독서의 출발, 사실적인 이해력이 중요하다 _ 093
독서의 깊이, 정보의 객관화 작업이 필요하다 _ 096
애꾸눈 제자에게서 배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