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우튀데모스』가 읽을수록 재미가 우러나는 이유
한편 옮긴이에 따르면 『에우튀데모스』에 숨겨진 철학은 의미심장하다. 비교적 젊은 나이의 플라톤이 당시에도 여전히 위세를 떨치고 있던 소피스트와 자신의 스승인 소크라테스의 차이점을 철학적으로 해명하는 한편, 소피스트들이 제기해 놓은 도전적인 질문들에 대한 대답을 소크라테스 철학의 연장선에서 해명하려는 기획의 초안이 이 대화편에 담겨 있기 때문이다. 바쁜 와중에도 장성한 아테네의 젊은이들을 위한 고등교육의 자리에 왜 철학이 와야 하며 진정한 정치가는 어떤 앎을 가져야 하는가까지 다루는 한편, 교육의 자리를 놓고 각축전을 벌이고 있던 소피스트, 철학자, 그리고 이소크라테스로 대변되는 정치 논설가들의 관계까지 드러내고 있다. 『에우튀데모스』가 읽을수록 재미가 우러나는 이유다.
작품 내용 구분
1. 액자 밖 서두(271a~272d
1 소크라테스, 크리톤을 만나 두 소피스트의 제자가 되겠다고 말하다.
2 소크라테스가 크리톤을 만나 전날 있었던 대화에 대해 말을 꺼내며, 에우튀데모스와 디오뉘소도로스 형제의 지혜가 놀라우니 같이 그들의 지혜를 배우러 다니자고 권하고 이에 크리톤은 그들의 지혜에 대해 먼저 알려 달라고 해서 액자 속 대화가 재현된다.
2. 액자 안 서두(272d~273b
1 소크라테스, 에우튀데모스와 디오뉘소도로스를 클레이니아스와 크테십포스와 함께 만나다.
2 소크라테스가 신의 가호로 두 소피스트들을 만난 이야기와 그 자리에 클레이니아스와 크테십포스가 있었음을 밝힌다.
3. 논의의 서두(273c~274d
1 소크라테스, 두 소피스트들에게 그들의 지혜를 입증해 주길 청하다.
2 소크라테스가 두 소피스트들의 지혜가 ‘덕을 가장 빨리 전수해 주는 것’이라는 말을 듣고 자신이 그전에 그들에게 품은 생각에 대해 용서를 구하고 그들의 지혜를 보여 달라고 청한다.
4. 권유 논변의 서두(274d~275b
1 소크라테스, 두 소피스트들에게 클레이니아스를 상대로 권유 논변을 행해 줄 것을 청한다.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