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혁신경영 (신제품 개발과 통합적 기술관리
저자 박주홍
출판사 박영사(주
출판일 2020-02-28
정가 32,000원
ISBN 9791130308630
수량
PART 1 비즈니스협상에 대한 개념적 기초

CHAPTER 01 혁신과 혁신경영의 개념적 기초 24

1.1
혁신의 의의와 종류 24
1.1.1 혁신의 의의_24
1.1.2 혁신의 종류_27

1.2
혁신을 통한 위기극복과 경쟁력 강화 34
1.2.1 혁신을 통한 위기극복_34
1.2.2 혁신을 통한 경쟁력 강화_37

1.3
혁신경영의 의의와 과정 38
1.3.1 혁신경영의 의의_38
1.3.2 혁신경영의 과정_40

1.4
본서의 구성 및 주요 내용 44

CHAPTER 02 연구개발의 개념적 기초 48

2.1
연구개발의 의의 48
2.1.1 연구개발의 의의와 유형_48
2.1.2 연구개발과 혁신경영의 차이점_50

2.2
연구개발의 전략적 대안 51
2.2.1 독자적 개발전략과 인수전략_51
2.2.2 보호전략과 판매전략_53
2.2.3 선도자 전략과 추종자 전략_54
2.2.4 순서적 개발전략과 병행전략_55

2.3
연구개발의 글로벌화와 조직구조 및 조직관리 56
2.3.1 연구개발의 글로벌화의 의의와 발전단계_56
2.3.2 연구개발의 글로벌화와 조직구조_60
2.3.3 연구개발의 글로벌화와 조직관리_65

CHAPTER 03 기술경영의 개념적 기초 68

3.1
기술경영의 의의 68
3.1.1 기술경영의 의의와 기술의 경쟁전략적 의미_68
3.1.2 기술경영과 혁신경영의 차이점_71

3.2
기술적 환경에 대한 이해 73
3.2.1 안소프(Ansoff에 의한 기술적 환경의 분류_73
3.2.2 기술적 이해관계자의 분석_76

3.3
전략적 기술경영의 방법 81
3.3.1 기술 S곡선_81
3.3.2 기술수명주기_85
3.3.3 기술포트폴리오 매트릭스_88

PART 2 혁신경영에 대한 통합적 이해

CHAPTER 04 혁신전략 98

4.1
혁신전략의 의의와 종류 98
4.1.1 혁신전략의 의의_98
4.1.2 혁신전략의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