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말 7
프롤로그 : 비평이 권력이기를 포기한 자리에서 … 9
1부 비평의 주체 ― 누가 비평하는가?
박영택, 비평가의 안목 28
류병학, 전문가로서의 비평가 : 너희가 비평을 아느냐 59
김장언, 분열된 현대적 주체 84
서동진, 전비판적 주체와 역사적 비판 116
2부 비평의 인프라 ― 어떻게 유통되는가?
백지홍, 잡지의 환골탈태 152
홍경한, 미술잡지와 비평가를 둘러싼 권력의 제국 181
이선영, 비평가라는 평생직장 212
<옐로우 펜 클럽>, 비평가 공동체 243
3부 비평의 시대적 조건 ― 무엇이 변수인가?
심상용, 자본주의와 예술 273
현시원, 포스트-목적론적 시대의 수행적 글쓰기 304
홍태림, 비평가와 정책 332
정민영, 비평의 대중화 : 독자 없는 비평은 가능한가? 359
4부 비평의 대상 ― 무엇을 다루는가?
양효실, 여성 미술, 차이의 비평 392
김정현, 작가와 비평가의 거리, 그 수행적 퍼포먼스 424
이영준, 기계 덕후 비평가의 항해기 452
<집단오찬>, 발견한(할 미적 경험을 향하여 483
에필로그 515
공간 및 기관, 소그룹, 정기간행물, 전시, 웹사이트, 단행본, 아티클 목록 518
인명 찾아보기 523
용어 찾아보기 527
“비평이 미궁에 빠졌느니”
언젠가부터 현대 미술비평은 작업이나 작가를 설명하는 전통적인 접근방식을 벗어나 철학적 관점을 택하기 시작했다. 그러한 경향이 본격화된 이래로 현대 미술비평은 현대미술만큼 어려워졌다. 대중들은 이미 현대미술을 엘리트적이라고 여기곤 한다. 비평도 마찬가지로 현실과 동떨어진 선언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뿐 아니라 예술의 기준이 다원화되면서 더 이상 비평가들이 담론으로 주도하는 일은 힘들어졌다. 비평이 위기에 빠졌다는 푸념이나 경고가 국내 미술계에도 만연해 있다. 비평에 대하여 이야기를 꺼내기도 전에 “비평이 미궁에 빠졌느니”(2014년 10월 국제미술평론가협회가 개최한 학술대회의 제목, “비평이란 겨우 … 주례사”(김종길의 2013년 5월 『아트인컬쳐』 칼럼
미술비평은 무기력한 것이 아니라, 변화했을 뿐이다
물론 미술비평이 애초부터 그렇게 무기력했던 것은 아니다. 18세기의 계몽주의 철학자이며 흔히 근대 미술비평의 정초자로 불리는 드니 디드로(Denis Diderot는 미술비평이 갈림길에 서 있는 미술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 것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 20세기 초, 기존의 비평이 예술작품과 작가의 의도를 긍정적으로 포장함으로써 부르주아 계급의 엘리트 미술 생산방식을 공고히 하는 데 사용된다고 비판하였던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도 비평을 결코 무용하게 보지 않았다. 오히려 벤야민은 비평을 요청하였다. 이후 “바라보는 자신을 본다”는 모더니즘의 절대적인 언명과, 다원주의 혹은 문화 상대주의의 열풍이 인문학과 미술비평을 휩쓸었지만, 그때도 비평의 중요성이 간과되지는 않았다. 할 포스터(Hal Foster의 「비평-이후(Post-Critical」(2012 같은 글들이 이를 잘 드러내준다. 그리고 지금도 여전히 비평이 요구된다. 다만 그 모습이 달라졌을 뿐이다.
유투버, 국민논객, 깨시민의 시대에 비평의 새로운 자리는 어디일까?
우리는 새로운 변화의 조짐을 사회 곳곳에서 감지한다. 인문학 열풍, 유튜버, 국민 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