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상을 움직이는 나비와 나방이 사라지고 있다!
나비와 나방은 오래전부터 우리 가까이에 있는 아주 친근한 곤충이었어요. 봄부터 가을까지 여기저기 날아다니고, 어디에서나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너무 흔해 주목받지 못하던 나비와 나방은 어느새 찾아보기 어려운 곤충이 되었습니다.
꽃의 수분을 도와 세상을 움직이는 나비와 나방. 이런 곤충의 멸종 속도가 척추동물의 멸종 속도보다 무려 여덟 배나 빠르다고 합니다. 이 추세가 이어진다면 100년 안에 지구에서 곤충이 영원히 사라질 수 있다고 해요.
나비와 나방이 없는 곳에서 우리는 살아갈 수 있을까요? 이 책은 풀과 애벌레, 천적과 나비와 나방, 공생 동물 등 다양한 생명이 함께 살아가는 생태계, 자연의 모습을 싱싱한 그림으로 보여 줍니다. 생태계 속 그들의 유기적 관계를 하나하나 짚어 나가면, 어느 하나도 빠질 수 없는 자연의 구조와 이치를 깨닫게 됩니다. 나비 박물관을 탐험하면서 건강한 감수성을 키우고,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경험하길 바랍니다.
* 자연의 신비를 깨닫게 해 주는 나비와 나방의 아름다운 성장 이야기!
염분을 섭취하기 위해 진흙물을 마시는 니시페노랑나비, 엄청난 거리를 이동해 유명한 제왕나비, 포식자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주위 환경에 맞게 변신하는 회색가지나방, 벌에게서 꿀을 훔치는 해골박각시나방 등 《나비 박물관》 안에는 산과 숲, 사막, 초원, 습지를 누비는 나비와 나방의 다양한 모습과 특징이 생생히 담겨 있습니다.
이 책은 나비를 6과(네발나빗과, 부전나빗과, 호랑나빗과, 흰나빗과, 부전네발나빗과, 팔랑나빗과로, 나방을 5과(불나방과, 자나방과, 밤나방과, 박각싯과, 산누에나방과로 분류하여 나비와 나방 100여 종을 싣고, 나비와 나방에 관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았습니다.
알, 애벌레, 번데기를 거쳐 어여쁜 어른벌레가 되는 나비의 한살이 과정은 그 자체로 놀랍고 신비롭습니다. 좌충우돌 나비와 나방의 아름다운 성장 이야기는 어린이들에게 생명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