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북한 연극의 이론
1장 연극 나누기
1. 북한에서 연극은?
2. 연극의 기본 종류
3. 연극 분류를 위한 기준의 특성과 내용
4. 북한 분류 기준의 의미는?
2장 극문학사(劇文學史 만들기 40년
1. 외면을 넘어서
2. 극문학 서술 지면과 기술대상의 확대
3. 청산대상 신파극에의 새로운 조명
4. 표현과 정치사상 강조의 연성화(軟性化
5. 감정적 서술의 상대적 약화
6. 합류하는 지류(支流
부록: 1959년판부터 2000년판까지 북한 ≪문학사≫에 언급된 희곡작품
3장 해방기 대중을 위한 연극제작론
1. 예술 생산의 공유
2. 희곡의 사상, 구조, 리듬분석
3. 체계적 계획에 따른 교사로서의 연출
4. 전형(典型에 기초한 사실적 연기
5. 실용적?경제적 무대와 음향
6. 창작 주체의 경계 허물기
4장 인민배우 황철의 무대화술론
1. 예술이란?
2. 발성을 위한 기초훈련
3. 대사창조를 위한 연기훈련
4. 신비의 거부
5장 사실주의 연극의 창작방법론
1. 사실주의를 향하여
2. 긍정적 전형의 인물: 유형에서 입체로
3. 소박한 대중적 언어의 선택적 사용
4. 체험과 관찰을 통한 정제적(淨濟的 연기의 지향
5. 분석과 관찰에 기초한 배우의 창조력 자극
6. 통념에서 연극사적 사실로
6장 김정일의 연극론 읽기: 과연 혁명인가?
1. 새로운 연극론: ?연극예술에 대하여>
2. 해방기부터 1950년대 연극론과의 관계
3. ?연극예술에 대하여>의 특성
4. 축소적 계승과 스펙터클의 확장
7장 선군시대의 창작코드
1. 태양의 사망과 연극
2. 1994년까지: 연극부흥의 꿈
3. 1994년 이후: 체제 위기에 대한 대응
4. 스펙터클?서정성에서 감동?웃음으로
2부 북한 연극의 실제
8장 해방기 청산(淸算대상의 연기(演技
1. 연기법 논쟁
2. 신파의 청산: 일본적 억양과 가부키적 연기 청산
3. 형식적 연기의 청산: 서양적 연기와 감정적 연기 청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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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일성 시대부터 김정은 시대까지 북한 연극을 이론과 실제
이 책은 총 2부로 김일성 시대부터 김정은 시대까지 북한 연극을 이론과 실제의 측면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1부 “북한 연극의 이론” 에서의 1장 ‘연극 나누기’에서는 북한 연극계가 정의하는 연극 종류와 연극 분류를 위한 기준을 탐색하면서, 북한의 이와 같은 분류의 의미를 이론과 현장의 소통적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2장 ‘극문학사 만들기 40년’에서는 대내적 변화에 조응하는 북한 극문학사의 서술을 분석하면서 서술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정치문화, 문예정책, 욕망의 차원에서 짚어보았다. 3장 ‘해방기 대중을 위한 연극제작론’에서는 해방기 일반 대중을 위해 북한 연극계가 제시한 연극제작법을 추적하면서 이를 실용성과 예술생산의 공유적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4장 ‘인민배우 황철의 무대화술론’에서는 월북한 근대 최고의 대중배우 황철이 제시한 배우의 화술론을 분석하면서 황철의 훈련법과 연기 훈련의 본질적 측면과의 관계를 다루었다. 5장 ‘사실주의 연극의 창작방법론’에서는 북한 연극계가 제시한 창작방법론을 인물, 언어, 연기, 연출적 측면에서 탐색함으로써 북한에 대한 일반적 통념을 연극사적 사실로 확증하려 시도했다. 6장 ‘김정일의 연극론 읽기’에서는 김정일이 제시한 연기, 연출, 무대 제작법의 실체를 월북 연극인들의 이론과 비교하면서 변별성과 계승의 요소를 살펴보았다. 7장 ‘선군시대의 창작코드’에서는 김정일의 선군시대에 북한 당국이 제시한 문예정책과 북한 연극인이 창작한 작품과의 관계를 살펴보면서 공연적 핵심코드를 탐색하였다.
한편 2부 “북한 연극의 실제”에서의 8장 ‘해방기 청산대상의 연기’에서는 해방기 북한 연극계가 제시한 청산대상 연기의 실체를 구명하고, 북한 연극계가 대안으로 제시한 연기의 실체를 밝혀보았다. 9장 ‘한국전쟁 시기 연극의 인물과 연기’에서는 한국전쟁시기 북한 연극계가 전형으로 제시한 극중 인물과 연기, 무대를 자료를 토대로 재구성하면서 남북의 미학적 차이를 분석하였다. 1